Hyper/Text

테크와 미디어, 그리고 컬처 관련 고품격 콘텐츠

[외신 브리핑] 애플의 흔치 않은 초대형 인수


늘 뉴스가 끊이지 않은 애플. 하지만 이번 건은 좀 의외다. 전설적인 아티스트 닥터 드레가 설립한 비츠 일렉트로닉스를 무려 30억 달러에 인수하려 한다는 소식이기 때문. 애플은 초대형 인수를 거의 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한 기업. 그래서 더더욱 관심이 쏠릴 수밖에 없는 소식이다.

1. 첫 보도는 파이낸셜타임스 

이번 건을 최초 보도한 것은 파이낸셜타임스였다. 애플이 32억 달러에 비츠 인수 협상을 진행 중이라는 소식. 이후 블룸버그를 비롯한 많은 매체들이 파이낸셜타임스를 인용 보도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됐다. 나인투파이브맥 역시 애플의 비츠 인수 사실을 자세히 보도했다.

 

beatsbydre

2. 애플이 노린 건 액세서리와 스트리밍

그럼 애플은 뭘 노리고 있는 걸까? 물론 32억 달러는 현금 보유액이 1천500달러에 이르는 애플에게는 크게 부담스러운 금액은 아닐 수 있다. 하지만 애플이 스티브 잡스 시절부터 전통적으로 M&A에 소극적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결코 예사롭지 않은 행보다.

이에 대해 리코드는 크게 두 가지로 분석하고 있다. 단기적으론 헤드폰을 비롯한 액세서리가 초점. 하지만 장기적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키우는 쪽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타임은 애플-비츠 거래의 7가지 질문이란 기사를 통해 이번 거래의 쟁점을 정리해주고 있다. 역시 액세서리와 스트리밍 서비스를 핵심 이유로 꼽고 있다.

3. HTC가 인수했다 버린 회사 

비츠는 애플 이전에 이미 한 차례 매각된 전력이 있다. HTC가 지난 2011년 비츠 지분 과반수를 매입한 적 있다. 당시 HTC가 지불한 금액은 3억 달러. 피처 초우 HTC CEO는 당시 스마트폰에서 오디오 품질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이 거래는 실패로 끝나고, 결국 HTC는 2012년과 2013년 두 차례에 걸쳐 비츠 지분을 매각했다.

4. 가상 인터뷰로 정리해 본 애플의 비츠 매입 이유  

리코드는 올싱스디지털을 이끌던 월터 모스버그 등이 만든 매체. 그만큼 컨퍼런스에 강하다. 실제로 리코드는 이달말 첫 컨퍼런스를 할 예정. 그 컨퍼런스엔 에디 큐를 비롯한 애플 임원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리코드는 “그 때가 되면 자연스럽게 설명을 들을 수 있겠지만”이라고 운을 뗀 뒤 가상 인터뷰 형식으로 이번 거래의 쟁점을 정리했다.

5. 부정적인 전망은?

부정적인 전망도 제기됐다. 대표적인 것이 애플 전문 애널리스트인 진 먼스터. 비즈니스인사이더가 이 소식을 전하고 있다. 먼스터가 꼽은 이유는 크게 두 가지. 하나는 애플은 이미 뛰어난 브랜드이기 때문에 굳이 또 다른 브랜드를 인수할 필요가 없다는 것. 그리고 비츠 내엔 32억 달러 인수를 정당화해줄만한 지적재산권도 없다고 꼬집었다.

비즈니스인사이더 역시 애플의 비츠 인수는 그다지 좋은 생각은 아닌 것 같다고 분석했다. 스트리밍 서비스를 하려면 차라리 스포티파이 같은 업체가 훨씬 나을 것 같다는 게 그 이유다.

a-video-posted-to-facebook-late-last-night-may-have-confirmed-apples-huge-acquisition

6. 돈벼락 맞게 된 닥터 드레 

비츠 창업자는 미국의 유명 뮤지션인 닥터 드레다. 닥터 드레는 그룹 N.W.A 멤버로 유명한 인물. 더버지는 이번 거래로 닥터 드레가 힙합 역사상 첫 억만장자가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포브스는 이번 거래가 성사되면 닥터 드레는 랩계의 최대 갑부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런 전망을 반영하듯 더넥스트웹은 닥터 드레가 이번 거래를 승인한 것 같다고 전했다. 비즈니스인사이더도 닥터 드레가 이번 거래를 승인했다는 걸 시사하는 동영상이 페이스북에 올라왔다고 보도했다.

7. 비츠 CEO는 애플에 합류 

이번 거래가 성사될 경우 비츠 CEO는 어떻게 될까? 뉴욕포스트는 지미 아이오빈 비츠 CEO가 팀 쿡 자문역으로 애플에 합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이(가) Tech에 5월 9, 2014에 게시하였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