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Text

테크와 미디어, 그리고 컬처 관련 고품격 콘텐츠

퓰리처 상 수상작 통해 배우는 진짜 저널리즘


가출한 저널리즘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 집 밖에서 온갖 악행을 저지르는 저널리즘이란 녀석. 급기야 집안 동료들은 ‘기레기’란 달갑지 않은 손가락질을 받는 지경에 이르렀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참된 언론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매체들도 많다. 비록 욕 먹고 있는 매체에 몸담고 있긴 하지만, 문제의식을 갖고 사안을 바라보려는 기자들도 적지 않다. 일일이 실명을 언급하긴 힘들지만, 그들이 땀흘려 만들어낸 기사들은 우리 사회의 온기를 유지해주는 작은 불씨들이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들의 목소리는 주류에서 살짝 벗어나 있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흥미로운 책을 한 권 발견했다. ‘상 받은 저널리즘의 비밀(Secrets of Prize-Winning Journalism 2013)’이란 책. 지난 해 미국 주요 언론상을 수상한 10편 기사 작성자들을 인터뷰한 결과물을 포인터연구소가 전자책으로 엮어냈다. 가격은 약 5달러. 커피 한 잔 값이다. (포인터연구소. 미국 내에선 꽤 유명한 언론 기관이다. 이 연구소 사이트에 가면 유용한 자료들이 엄청나게 많다. 눈동자 추적을 비록한 readability 연구로도 유명한 기관이다.)

스크린샷 2014-05-09 오후 3.25.19

이 책이 다루는 작품은 10편이다. 가장 눈에 띄는 건 덴버포스트의 ‘오로라극장 총기 난사 사건’을 다룬 기사다. 지난 2012년 7월 영화 ‘배트맨’을 상영하던 극장에서 총기 난사로 12명이 사망하고 40여 명이 부상한 사건이 발생했다. 덴버포스트는 이 기사로 퓰리처상을 비롯한 여러 상을 휩쓸었다.

이 책을 펴낸 포인터연구소는 Learning from Prize-Winning Journalism이란 기사를 통해 덴버포스트가 총기난사 사건 속보를 잘 처리한 비결을 요약해주고 있다. 그 중 한 부분만 옮겨보자. 덴버포스트는 사건 발생 직후 소셜 미디어를 잘 활용했다고 한다.

The Post dedicated a team to monitoring social media in the wake of the shooting. But it also used social media in three ways: to get information to the public, build stories and find sources. The newsroom posted entries to social media and compiled reporter and photographer tweets of verified facts. Reporters used Twitter and Facebook to find people who were in the theater. That let the Post obtain material, including raw phone video taken by people running from the theater after the shooting.

이 외에도 이 책은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LA타임스, 시카고 트리뷴 등 내로라하는 언론사들의 수상작을 분석해주고 있다(고 한다).

물론 바다 건너 남의 나라 저널리즘 얘기를 읽는 게 썩 유쾌하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들이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취재했는지 한번쯤 읽어보는 것도 ‘집 나간 저널리즘’을 다시 돌아오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정보

이 엔트리는 이(가) Media에 5월 9, 2014에 게시하였습니다.

내비게이션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