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r/Text

테크와 미디어, 그리고 컬처 관련 고품격 콘텐츠

[외신 브리핑]트위터, 친구 몰래 친구 차단하기 등


오늘의 외신 브리핑입니다. 애플이 비츠를 32억 달러에 인수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비츠 창업자 닥터 드레가 애플 경영진에 합류할 것이란 소식이 눈에 띄네요. 트위터가 친구 몰래 친구를 안 보이게 하는 기능을 선보였구요. 망중립성을 둘러싼 공방은 여전히 뜨겁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색깔 다른 글자 클릭하면 원문 기사 연결되는 건 잘 아시죠?)

1. 트위터, 친구 몰래 친구 삭제하기 기능 추가 

트위터가 아주 유용한(?) 기능을 내놨네요. 친구 몰래 친구 목소리 죽이기 기능. 뭔 얘기냐구요? 성가신 트위터 친구들의 글을 안 보이게 해주는 기능이랍니다. 리코드는 제목을 재밌게 달았네요. 시끄러운 친구 조용히 시키는 방법을 내놨다, 입니다. 자 이렇게 유용한 기능이 있는 데 어떻게 활용할까요? 아니 좀 더 직접적인 질문. 어떤 사람을 조용히 시킬까요? 더버지가 깜찍한 기사를 썼네요. 이런 유형은 트위터에서 안 보이게 만드는 게 좋다. ^^

트위터 소식 하나 더 있습니다. 트위터가 기업 개발팀을 대폭 보강했다는 소식입니다. 리코드 보도에 따르면 스퀘어에서 비즈니스 개발 부문을 이끌었던 리시 가그를 기업개발 부서 책임자로 영입했다고 하네요.

스크린샷 2014-05-13 오전 9.58.17

2. 닥터 드레, 애플 경영진 참여?

애플이 오디오 액세서리 및 스트리밍 서비스 전문업체 비츠를 인수할 것이란 얘긴 지난 주에 이미 보도가 됐습니다. 오늘은 후속 뉴스가 눈에 띄네요. 비츠 창업자이자 저명 뮤지션인 닥터 드레가 오는 6월 세계개발자회의에 모습을 드러낼 것이란 소식입니다. 빌보드비즈가 보도했네요. 더버지는 빌로브비즈 보도를 인용하면서 닥터 드레가 애플 임원이 될 것 같다고 전해주고 있습니다.

a-video-posted-to-facebook-late-last-night-may-have-confirmed-apples-huge-acquisition

블룸버그통신은 애플과 비츠 인수협상을 상세히 전해주고 있구요. 리코드는 애플이 그 동안 인수한 기업 목록을 정리해주고 있네요. 한 가지 아쉬운 건. 저걸 표로 깔끔하게 붙여줬더라면 더 좋았겠단 생각이 듭니다.

3. AT&T, 디렉TV 인수 임박 

AT&T가 위성사업자인 디렉TV를 인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수 가격은 500억 달러.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이 보도했구요. 이르면 2주 내에 최종 계약이 성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컴캐스트가 타임워너 케이블을 인수한 데 대한 대응조치일 것이란 분석이 눈에 띄네요.

4. 망중립성 공방 

미국은 지금 망중립성 문제로 시끌시끌합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어제 톰 휠러 FCC 위원장이 새로운 망중립성 규정을 준비할 것이라고 보도했지요. ‘급행 차선(fast lane)’ 규정은 그대로 두는 대신 망사업자의 부당한 처사를 금지한다는 명시 조항을 추가한다는 게 골자인 듯 한데요.

한 가지 눈에 띄는 건 FCC가 인터넷 서비스를 1996년 통신법 타이틀2 쪽으로 재분류하는 데 대한 의견을 받을 것 같다는 부분이었습니다. 아스테크니카가 그 부분을 상세히 짚어줬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유선 통신사업자에 비슷한 ‘커먼캐리어 의무’를 지게 됩니다. 그런데 리코드가 흥미로운 글을 하나 게재했네요. 재분류 주장은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겁니다. 우선 소비자들은 깐깐한 규제를 받는 상품을 구매한 게 아니란 게 첫 번째 이유구요, 투자자들 역시 소비자가 관심 없는 상품에 투자한 건 아니란 게 두 번째 이유입니다.

망중립성 문제에 대해 좀 더 깊이 있는 지식을 얻고 싶은 분은 뉴욕타임스에 게재된 팀 우 교수의 글을 읽어보는 것도 좋겠네요. 팀 우 교수는 ‘망중립성(Network Neutrality)’란 말을 처음 만든 사람입니다.

망중립성과 무관하지 않은 뉴스도 하나 있습니다. 기가옴 보도에 따르면 컴캐스트에서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 속도가 꽤 빨라졌다고 합니다. 미국에서 세 번째로 빠른 수준이라고 하네요. 두 회사는 지난 2월 일종의 상호접속 계약인 피어링 계약을 맺은 적 있지요.

5. 오라클-구글 소송 후폭풍 

오라클이 구글과 벌인 자바 저작권 소송에서 승리했지요. 항소법원이 자바 API도 저작권 보호 대상이라고 판결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보다 파장이 클 것 같습니다. 비즈니스인사이더가 그 부분을 짚어줬네요.

6. TV 광고 시장 

최근 TV 광고 시장도 서서히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다는 전망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지요. 비즈니스인사이더 차트 기사가 그 부분을 적나라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리코드 역시 닐슨 자료를 토대로 TV 광고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기사를 썼네요.

7. 아이패드용 MS 오피스 인기

MS가 아이패드용 오피스 앱을 내놨죠. 이게 꽤 인기를 끄는 모양입니다. 테크크런치 보도에 따르면 46일 만에 2천7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아이패드를 PC 대용으로 쓰는 사람이 그만큼 많다는 얘기인가요?

8. 스마트폰 시장 동향 

스마트폰 시장에선 역시 안드로이드의 강세가 여전하네요. 벤처비트가 카날리스 자료를 인용 보도한 기사에 따르면 1분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안드로이드 점유율이 81%에 이르렀다고 합니다.

9. 그리고 흥미로운 기사 하나

디애틀랜틱에 흥미로운 기사가 하나 실렸습니다. 제목부터 눈을 확 잡아채네요. 특허 출원 문건인 공산당선언(The Communist Manifesto, as a Patent Application). 이게 무슨 의미일까요? 소설 작품을 비롯한 각종 문건을 특허 출원서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 소개됐다고 합니다. 그 문건에 공산당선언을 넣으면 어떤 특허출원서가 나오는지 아세요? ‘역사 발전을 이론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과 도구’라네요. ^^

답글 남기기

정보

이 엔트리는 이(가) Tech에 5월 13, 2014에 게시하였습니다.

내비게이션

